본문 바로가기

책/네이버 오디오클립 무료 오디오북 하루 한책

4차 산업혁명 - 이동우 저

 

 

4차 산업혁명 - 이동우 저 이동우의 인사이트북

 

2020년 7월 6일 월요일 오늘 [네이버 오디오클립 하루 한 책] 무료로 풀린 책인 "4차 산업혁명 - 이동우 저"입니다.

이동우의 인사이트북입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오리지널 오디오북이네요.

샘플 누르시면 전체 다 들으실 수 있어요.

 

네이버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책 소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면서도 감을 제대로 잡기 힘든 주제, 바로 4차 산업혁명이다.

그렇다. 4차 산업혁명, 이제 너무나도 많이 알려진 단어이다.

4차 산업혁명은 거의 매일 포털 검색어 상위권에 오를 정도로 현재 이 시기를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하지만 이 말이 유명해진 것에 비해 그 실체는 충분히 드러나지 않았다.

이세돌 9단을 꺾은 알파고로 대표되는, 그러니까 미국 IT 기업들이 뽐내는 혁신 기술의 향연 정도로 파악한다.

그러다보니 많은 회사들은 인공지능을 완벽하게 만들고 로봇을 만들고, 전기자동차를 넘어 자율주행자동차를 만들면 4차 산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믿는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은 4차 산업혁명이 아니다.

사실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의 주도권을 미국과 아시아에 빼앗긴 유럽에서 제조업의 주도권을 회복하기 위해 처음 촉발된 이슈다.

또 저임금 국가에 빼앗긴 제조 공장을 자국으로 되찾아 오고 싶은 선진국들의 의지와 생산성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제조 기업의 생존 전략이 숨어 있다.

그러므로 단순한 기술 혁명이 아니라 제조업의 복권이라는 역사적이고 산업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명칭부터 이야기해보자. 독일에서는 인더스트리 4.0(Industrie 4.0)이라고 부르고 있고 미국과 영국에서는 ‘첨단 제조, 프랑스에서는 ‘미래 공장’, 벨기에에서는 ‘차이를 만드는 미래 공장’ 그리고 네덜란드에서는 ‘스마트 산업’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명칭들이 사실 모두 4차 산업혁명이다.

그 중에서 원조는 바로 독일이다.

즉 4차 산업혁명은 독일 인더스트리 4.0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믿기 어려울지 모르지만, 이것은 현실이다. 독일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제조 강국이다.

그런데, 독일은 2010년 인더스트리 4.0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이것은 지속적인 디지털화 그리고 연결성을 강조하는 개념인데, 이 개념은 2011년에 하노버 박람회에서 처음 소개되었고, 그 후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로 변형되어 사용되고 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은 바로 이때부터 알려진 개념일 수 있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이렇게 알려진 4차 산업혁명은 조금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래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을 부흥시키고자 하는 인더스트리 4.0에 기반한다. 그리고 이것은 다시 메이커 운동이나 팩토리 4.0과 같은 협의적 용어와는 구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사람들은 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놓은 게임의 규칙을 보고서는 완전히 새로운 산업혁명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우선 4차 산업혁명은 생산 과정의 자유와 유연성이 핵심이기 때문에 일대일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대량생산 그리고 대량마케팅이었지만, 이제는 그런 패러다임이 통하지 않는 것이다.

게다가 전통적 산업 경계가 희미해지고 산업과 비산업 응용 분야 사이의 경계도 흐려지고 있다.

즉 자동차 산업은 전통적으로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 산업이었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이미 테슬라가 이 공식을 깨버린지도 오래다.

따라서 기업들은 모든 것을 바꿔야 살아남는다는 식의 두려움만을 갖고 있는 것 같다.

 

 

 

 

4차 산업혁명 - 이동우 저

 

 

 

어제도 아침에 열이 38.6도까지 치솟아서 너무힘들었습니다. 현기증도 나고 어지러웠고요

수술후 전신마취로 인한 무기폐증때문이라니 좀 더 숨을 잘쉬어서 폐의 기능을 원래대로 돌려놔야겠습니다.

 

오늘 책 4차산업혁명 이동우의 인사이트북은 40-50분 정도의 책이네요. 짧게 읽어볼만 한것같습니다.

그리고 좀 더 팟캐스트 느낌으로 강의를 하는 형식이었어요

 

오늘 열만 안 오르면 월요일 퇴원할지도 모르는데 제발 퇴원 간절히 소망합니다.!!

 

 

 

 

 

 

 

 

 

 

[하루 한 책] 7월 2주

[BY 오디오클립 포스트] 1일 1책 나의 독서 프로젝트 매일 하루 한 책씩 추천해드립니다! 하루 한 책, ...

m.post.naver.com

벌써 7월 2주라니... 시간 참 빠르군요...

이번주의 무료로 풀릴 오디오북들을 찾아보실수있는 네이버 포스트입니다.

확인해보세요.^^ ㅎㅎ

 

 

참고로 

4차산업 관한 또 다른 책은 여기서 확인가능합니다.

 

2020/05/28 - [책] - 한 권으로 정리하는 4차 산업혁명 - 최진기

한 권으로 정리하는 4차 산업혁명 - 최진기

책 소개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개인의 삶, 그리고 대한민국의 경제적 변화 경로를 담은 책이다. IT기업이나 제조업 종사자들에게 국한되어 있어 보이지만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가 어떻게 일반

jr-drew.tistory.com